나의 보험이야기

치아파절로 인한 임플란트 청구하고 1031만원 받은 보상사례

김아빵의생각노트 2024. 1. 25. 10: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글하나를 작성해보려고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험의 가입이유나 왜 준비해야하는지..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 이런 글이 더 많은 분들이 보았으면 좋겠는데 많은 분들이 보상사례에 대한 관심이 더 높으신 것 같아요. 간호간병이나 티눈이 검색순위에 늘 상단에 위치하고 있네요. 하루방문자는 3~50명정도지만 너무 감사한 분들이고 이분들께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간절히 바래보며

오늘은 제가 직접 받았던 치아파절으로 인한 치료와 치아파절임플란트로 치료받게 되면서 최종적으로 1031만원을 받게 된 사례에 대해서 안내드려보고자합니다. 

작년에 식사 중 딱딱한 것을 잘못씹어 치아가 깨졌습니다.
정말 좀 씹어서 먹은것 같기는 한데.. 뱉어보니 그렇게 큰 조각은 아니였습니다. 그런데 뭘 씹을때도 시큰거리고.. 이야기하다가 바람만 들어가도 아프더라고요. 아.. 이거 신경까지 닿았나보다 싶었습니다. 치과에 방문했고 예상대로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해야한다고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ㅠㅠ 그런데 이게 신경이 깊은건가 파내도 파내도 계속 시려서 몇번을 더 갔었는데 이정도면 예민하신 분들은 더러 있다고.. 더 파내면 안된다며 크라운을 진행하였습니다. 크라운 이후 한달이 지났는데도 음식물을 씹거나 물을 마실때 이가 시려서 치과에 다시 방문을 했지만 예민한 분들은 몇개월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좀 기다려 보라고 하시더군요. 크라운치료를 처음해보는 것도 아니지만 사실 엄청 많이 깨진건 아니다보니 그럴수도 있겠구나 싶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때 든 아쉬운 생각이 하나 있었는데 22년초까지만하여도 신경치료(치수적출술) 또한 상해로 인한 수술로 인정되어 수술비를 지급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 판례가 하나 나오면서 뒤집히게 되었습니다. 더이상은 상해수술비를 청구하기가 어렵게 되었죠.. 그게 참 아쉬웠습니다. 근데 이정도에서 끝났다면..? 아마 저는 천만원정도의 보상을 받지 못하였을거에요. 

문제는.. 1년가까이 지난시점에 발생하였습니다.
치아가 아파서 23년 9월 치과에 재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 아직까지 아픈건 문제가 있다며 생각보다 깊게 깨진듯하니 발치를 해야한다고 하시더라고요..ㅠㅠ
이정도를 가지고 발치를 해야하다니.. ㅠㅠ 아무리 보험을 좋아하는 저라지만.. 저는 멀쩡한 치아는 살리는 편을 선호하거든요.. 그렇지만 어쩌겠어요 발치해야지..

발치를 하면서 치아가 시렸던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보통은 10~15분정도면 발치가 끝난다는데 저는 치아가 생각보다 깊게 박혀있어서 40분 이상 갈아내고 깨내고 부수고.. 그랬답니다.. 신경이 생각보다 깊었나보다.. 싶더라고요. 정말 엄청나게 힘들었습니다.  골이식 술도 하였지요ㅠㅠ

자.. 여기서 되짚어 볼까요?.. 제가 아까 신경치료때 수술비가 안된다고 했었지요...? 하지만 이제 발치를 하였습니다. 골이식술도 하였지요. 그럼 어떻게 될까요? 바로 수술비에 해당이 됩니다. 제가 가입하고 있는 담보에는 상해수술비, 외모상해수술비, 골절수술비가 있었습니다. 상해로 인해서 수술을 할 경우에 위 세가지 수술비를 지급해야하지요^^

치아가 깨진다고 치아보험에서만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노노노!
충치로 인한 것은 안되지만 상해는 가능하다는 점이 포인트에요~!

그래서 청구를 하였고 보상받은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치아보험에서 아까 말씀드렸던 크라운 치료를 했음으로 5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가지고 있는 치아보험에서 위와 같이 골절진단비와 신경치료, 크라운치료비, 영구치상실비로 총 61만원을 보상받았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손해보험사 중 한곳에 2건 가입의 보험을 가입했는데 운전자보험목적으로 가입한 것과 후유장해를 위해 준비했던 보험입니다. 이 두건에서 상해수술비 250만원 외모상해수술비 50만원 치아파절진단비 30만원 총 330만원을 지급받았습니다.

이건.. 담보명보면 눈치 빠른분들은 어느회사일지 아실듯한데 위 보험사랑 다른 보험사로 추가적으로 가입해둔 보험입니다. 여기서 골절수술비 20만원과 상해수술비 200만원 총 220만원을 보상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상품명보면 이것도 아실분들은 아시겠네요.. 이미 7년이상 지난 두개의 보험에서 상해수술비 50만원과 골절수술비 20만원 총 70만원을 보상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제가 보상받은 금액은...?
50만 + 61만 + 330만 + 220만 + 70만 = 총 731만원을 보상받았네요.
그럼 나머지 300만원은..? 치아보험의 임플란트 보장담보입니다. 이건 임플란트를 해야 받을 수 있어요.
뼈이식은 했는데.. 이식하고 3개월... 나사도 박았는데 나사박고 또 3개월이 걸린다고하니..
4월 이후에 추가로 받게 됩니다. 그럼 총 1031만원이지요?

조금 특이 케이스이긴합니다. 크라운을 했다가 임플란트를 하게 된 케이스니까요.
포인트를 짚어 드리자면
1. 신경치료를 진행한 크라운은 현재는 수술비를 받기가 힘들다.
2. 하지만 발치를 하게 될 경우에는 수술비 청구가 가능하다!
3. 치아는 해당안됩니다.. 라고 하는 말에 넘어가지 마시고 약관을 한번 살펴보자!
4. 골이식술을 해야만 수술이라고 이야기한다고 합니다만.. 저는 발치만 해도 수술이라고 생각하긴합니다.
5. 받은담보: 골절진단비, 치아파절진단비, 크라운치료비, 상해수술비, 외모상해수술비, 골절수술비

6. 받게 될 담보: 임플란트치료비
7. 추가적으로 가능한담보: 재해수술비, 1-3종수술비, 상해의료비 등..